프로필사진
AcePilot
AcePilot Garag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티스토리 뷰

IT

플래시 몹??

AcePilot 2006. 2. 11. 15:19
아래는 네이버 백과사전 중 발췌...
플래시 몹 [flash mob]
요약
이메일이나 휴대폰 연락을 통해 약속장소에 모여 아주 짧은 시간 동안 황당한 행동을 한 뒤, 순식간에 흩어지는 불특정 다수의 군중.
본문

특정 웹사이트의 접속자가 한꺼번에 폭증하는 현상을 뜻하는 '플래시 크라우드(flash crowd)'와 '스마트 몹(smart mob)'의 합성어이다. 스마트 몹은 테크놀러지 분야의 권위자인 미국의 H.라인골드가 2002년 출간한 같은 제목의 저서 《스마트몹 Smart Mobs:The Next Social Revolution》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플래시 몹도 네트워크 연대라는 점에서 넓게는 스마트 몹의 범주에 든다고 할 수 있다. 2003년부터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여, 모임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우스꽝스럽고, 치졸하며, 황당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모임 자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그 행위 자체만을 즐기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점도 한 특징이다.

예를 들면, 2003년 6월 미국 뉴욕 맨해튼의 호텔 로비에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모인 후에 박수를 치고는 15초가 지나자 뿔뿔이 흩어져 순식간에 사라져버렸다. 이 모습을 지켜본 사람들은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었다.

한국에서도 같은 해 말부터 플래시 몹이 유행하였는데, 번화가 한복판에서 괴성을 지르거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혼자 노래를 부르거나 하는 식이다. 학자들은 이들의 행동이 창피함이나 무안함을 무릅쓰고 단지 재미나 일시적인 호기심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기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다.


가 아니라 그대로 퍼온거잖아!!(퍽!)

그다지 특이한 현상이 아닌듯 하다....

플래쉬몹에 대해 알아보게된 계기가 된것이 평소 들르던 모의투자와 관련된 모 사이트에서 플래쉬몹 이벤트를 한다며 참여하라는 메일이 왔기 때문이다..

그 전부터 들어본적은 있지만 무엇인지 알아보려하지 않아서 몰랐었는데 그 메일을 통해 왠지 알아야할것같은 사명감에 (뭐가!!) 네이버검색에 돌입..

위와 같은 검색결과를 도출(-_-;; 한게 없잖아!!)..하였다........

이전부터 인터넷을 통한 놀이는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부터 있어왔을것이다..아니 인터넷의 모든것이 어쩌면 놀이라고 볼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살아있기때문에 유희를 즐기고..삶을 느끼기위해 유희하는..
호모루덴스...일까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