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사진
AcePilot
AcePilot Garag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티스토리 뷰

이 글은 상오기님의 이런 자전거용 GPS를 만들어 준다면 꼭 구입 하겠습니다~! 글에 트랙백 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자전거를 타면서 GPS를 많이 활용하게 된다. 내가 달린 코스의 거리와 고도, 그리고 속도등을 파악할 수 있기에 얼마나 운동이 되는지 대략적이나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GPS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전거용 속도계를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GPS의 특성상 GPS신호가 수신되지 않는 지역에서의 속도 측정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구간 거리 측정, 구간 속도 측정에 있어서 기존의 자전거 속도계에 비해 편의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전문 자전거 GPS


자전거 속도계가 가지는 기능에 주행 시간, 주행 거리, 주행 속도, 평균 속도, 최고 속도, 누적 거리가 거의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일반적인 GPS의 경우 해당 기능은 거의 가지고 있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GPS신호가 수신되지 않으면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이때문에 자전거용 GPS인 가민Garmin 사엣지Edge 시리즈는 별도의 속도측정 센서를 장착 GPS 신호가 수신되지 않는 지역에서도 자전거의 속력을 측정, 표시해 주고 있다.

가민 엣지 305

가민 엣지 305

이 가민 엣지 시리즈 중에서 305, 705 제품부터는 전문 자전거 GPS의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운동을 위한 자전거 타기에 필요한 기능, 즉 페달링의 횟수를 측정하는 케이던스Cadence, 그리고 심박수를 측정하는 심박계Heart rate monitor를 추가적으로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이 필요한지 반문하실지도 모르겠는데 쉽게 말해 헬스를 할때 오늘은 몇 kg 을 몇 세트했다. 이런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얼마나 운동이 되는지를 파악하기위한 기초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알고 있으면 좋은 것이다.
가민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Garmin Training Center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루 하루 운동에 대한 기록을 해 나가면서 부족한점을 보완하고 어떤 부분에 발전이 있었는지를 파악해서 좀더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을것이다.
가민 엣지 705

가민 엣지 705


하지만 엣지시리즈는 정식으로 수입되고 있지 않은데다 가격마저 만만치가 않아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그저 그림의 떡일수 밖에 없다. 가민 제품을 정식으로 수입 판매하는 회사가 있긴하지만 엣지시리즈 같은 전문적인 제품은 그 소비가 한정적일 수 밖에 없기때문인지 수입하고 있지않다.


비싼 전문 자전거 GPS의 대용품?


한국의 GPS 제조사인 아센코리아에서 자전거용 GPS인 GPS750 모델을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도 12만원선의 저렴한 편이고 위에서 언급한 자전거 속도계가 가지는 기본적인 기능을 내장된 LCD창을 통해 표시해주기에 기존의 속도계를 대체할만한 GPS에 순위권에 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자전거용으로 나온 제품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자전거에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제공되고 생활방수기능도 포함되어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아닌가 생각된다.

아센 GPS750

아센 GPS750



내가 생각하는 자전거용 GPS의 필요조건



  1. 우선 기존의 속도계를 대체하기 위해 속도계가 가진 기능을 모두 가져야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것이다. 그리고 그 기능을 표시하기 위한 적당한 크기의 LCD창이 필요하고,
  2. 또한 전문 자전거 GPS의 경우 그 가격이 상당히 부담되기 때문에 케이던스, 심박계의 기능은 옵션으로 빼서 가격을 줄이고 필요한 경우 그 부속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등 라인업을 다양화하는 방법이 있을것이다.
  3. 아무래도 자전거용이니 만큼 그 내구성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전자제품의 경우 상당히 미세한 진동에 의해 파손, 고장나는 경우가 많을텐데 자전거에 장착하는 경우 그 제품은 만성적으로 진동에 노출 될 수 밖에 없으며 상당한 충격에도 견디는 내구성을 지녀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