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사진
AcePilot
AcePilot Garag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티스토리 뷰

넋두리

나의 성씨..

AcePilot 2006. 5. 26. 11:27
'뿌리를 찾아서'라는 우리나라 성씨의 종류와 유래에 대해서 조사되어있는 한 홈페이지에서
나의 성씨인 창녕조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http://www.rootsinfo.co.kr/

창녕조씨(曺氏)

[유래]
시조 조계룡(曺繼龍)은 신라 진평왕의 사위이다.
그의 어머니는 한림학사 이광옥의 딸 예향(禮香)으로 조계룡의 출생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온다.

예향은 창녕현 고암촌(鼓岩村) 태생으로 그녀가 자라서 혼기에 이르렀을 때 우연히 복중에 병이 생겨 화왕산 용지에 가서 목욕재계하고 기도를 올리니 신기하게 병이 완쾌되었고 완쾌되었고 몸에는 태기가 있었다. 어느날 밤 꿈에 한 남자가 나타나 "이 아이의 아버지는 용의 아들 옥결이다. 잘 기르면 자라서 경상이 될 것이며 자손만대 번영이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사라졌다. 그후 달이 차서 진평왕 48년에 아들이 태어나니 용모가 준수하고 겨드랑이 밑에 조자가 붉게 씌여져 있었다. 이것을 본 학사는 이상히 여겨 이 사실을 왕에게 알리자 왕도 신기하게 여기며 성은 조, 이름은 계룡 자는 인경(鱗卿)이라 특별히 하사하였다고 한다.
뒤에 부마를 삼음으로써 창성부원군에 봉해 지고 벼슬이 보국대장군 상주국대도독 총지휘제군사(輔國大將軍 上柱國大都督 總指揮諸軍事) 금자광록대부 태자태사(金紫光祿大夫 太子太師)에 이르렀다.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본관을 창녕으로 하고있다.


[가문의번영]
고려시대에 좌정승을 지낸 조익청(曺益淸)을 비롯하여 문하시중을 지낸 조민수(曺敏修), 조선시대에 부제학을 지낸 조상치(曺尙治), 공조판서를 지낸 조비형(曺備衡), 세종 때에 영의정을 지낸 조석문(曺錫文), 예조참판의 조효문(曺孝門), 대사헌의 조숙기(曺淑沂) 등 많은 관직자들을 배출하면서 번성하였다.
성종 때의 성리학의 대가로서 당시 사림간에 대학자로 추앙되었고, 김종직과 더불어 신진사류의 지도자였던 조위(曺偉)는 가문의 번영을 더하였다.
조신(曺伸)과 조한보(曺漢輔)는 시인과 학자로서 명성을 떨쳤고, 조계상(曺繼商)은 1495년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대사헌, 공조판서를 지냈으며 조광원(曺光遠)은 1528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를 역임하였다.

조식은 어려서부터 학문 연구에 열중하여 당시 유학계의 대학자로 추앙되었다. 그는 지리산에 은거하며 성리학을 연구, 여러 대가의 서적을 섭렵하여 독특한 학문을 이룩했으며 조정에서 벼슬이 내려졌으나 모두 사퇴하고 학문에만 정진하였다.
해방 후의 조만식(曺晩植. 1883~1950) 선생은 민족운동가로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인도의 독립운동가 간디의 무저항주의와 민족주의를 자기사상과 민족운동의 거울로 삼아 연정회(硏政會), 신간회(新幹會), 민립대학기성회(民立大學期成會) 등을 조직하여 독립운동을 전개시켰으며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하기도 하였다.


[계 파]
낭장공파(郎將公派)
대사헌공파(大司憲公派)
대호군공파(大護軍公派)
문익공파(文翊公派)
문정공파(文貞公派)
밀직사공파(密直使公派)
병조참의공파(兵曹參議公派)
부사직공파(副司直公派)
사성공파(司成公派)
사정공파(司正公派)
사직공파(司直公派)
수찬공파(修撰公派)
시랑공파(侍郞公派)
시중공파(侍中公派)
양평공파(襄平公派)
장양공파(壯襄公派)
좌시중공파(左侍中公派)
중추공파(中樞公派)
지중추공파(知中樞公派)
진사공파(進士公派)
청구당공파(靑邱堂公派)
충간공파(忠簡公派)
충순위공파(忠順衛公派)
태복경공파(太僕卿公派)
태학사공파(太學士公派)
헌납공파(獻納公派)


[집성촌]
-전남 화순군 북면과 동면
-전남 진도군 고군면 오산리
-경북 영천군 금호읍
-경남 의령군 화정면 상정리
-경남 산청군 삼장면


[본관지]
-경상남도 창녕군


[기 타]
[ 인 구 ] 1985년 인구조사에서는 299,642명이 있었다.


지금까지 내가 제학공파라고 알고있었는데 그런파가 없다 ㅡㅡ;; 족보보고 알아낸거였는데..ㅋㅋ
집에 가면 다시 확인해봐야겠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