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복학하고 2학년 본격적으로 전공 과목을 접하기 시작하면서 공학용 계산기를 필요로 하게되었다.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내가 쓰기에 오버스펙인 샤프 EL-9650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그래프까지 그려지는 걸 보고 컴퓨터가 따로없네 라고 놀라기도 했었다;;(사실 컴퓨터가 계산기로 부터 출발한건데...;;)

아무튼 이 EL-9650이 시험을 앞두고 고장나버려 난감해하고 있을때 공학용계산기 프로그램이 생각났다. 몇 분정도 검색을 하다보니 나온게 이 카시오 FX-9860G 에뮬레이터 출처를 확인해보니 카시오 유럽 홈페이지 인듯한데 저작권이 걱정되어 아직도 배포중인지 알아보려고 카시오 유럽 홈페이지를 이리저리 둘러보았으나 새 모델인 FX-9860GII 는 있고 이전 모델인 FX-9860G 는 목록에서 없어졌고 에뮬레이터 배포 페이지 역시 없어져버린듯하다.

아무튼 첨부된 Readme 파일을 보면 카시오에서 직접 배포한것으로 보이기에 일단 포스팅해두려고 한다.


요즘 공학용 계산기들은 위 그림처럼 계산식이 직접 쓰는것 처럼 나열되어있는데 직접 사용중인 샤프에서는 Equation editor, 소개하려는 카시오에서는 natural text book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사람이 계산식을 작성하는 것과 가장 비슷한 환경을 만들기에 사용이 편해지는게 강점으로 EL-9650을 구입하는데 이 기능이 가장 큰 영향을 줬고 직접 사용하는데도 이 모드가 없는 계산기는 사용하기 껄끄러운 면이 있었다.

하지만 에뮬레이터가 완벽하다면 카시오가 계산기를 팔아먹을수 없지 않겠는가, 에뮬레이터 사용에는 조금 제한사항이 존재하는데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때 기존의 상태가 저장이 되지 않는다. 무슨말인가 하면 위에서 얘기했던 Natural text book 기능이 사용할때마다(에뮬레이터를 실행할때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켜줘야 하며, 이전 실행에서 계산했던 기록이 저장되지 않는다. 공학용 계산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계산을 해놓고 오랜시간 있으면 계산기가 꺼지는데 보통은 다시 켜면 해당 작업(계산)내용이 그대로 다시뜬다.

아무튼 고장난 샤프 EL-9650을 대신해서 FX-9860G 에뮬레이터가 많은 도움을 주었는데 비록 에뮬레이터였지만 사용해보니 지금 사용 중인 EL-9650에 비해 상당히 편리하다! 자주 사용하는 버튼이 샤프 EL-9650(편의상 이하 샤프)의 경우 shift 버튼과 조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카시오 FX-9860G(편의상 이하 카시오)에서는 shift 키를 누르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시험시간에는 진짜 계산기가 필요해 후배에게 빌려서 사용했었는데 이때 버튼의 조작감이 샤프에 비해 카시오 제품이 훨씬 가볍고 힘이 덜 들어 편했었다.

공학용 계산기가 사용하는 분야에 따라 어느 회사의 제품이 조합이 맞다거나 이런게 존재하는 것 같은데 요즘은 주로 컴퓨터로 어려운 계산을 처리하기에 그냥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이 좋은 제품이 아닌가 생각된다.

아무튼 이번 카시오 FX-9860G 에뮬레이터 사용을 통해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가 좀더 나에게 맞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샤프 EL-9650은 AS 받은 다음 저렴하게 내놓고 카시오 제품으로 바꿔볼까 생각해본다.

압축을 풀면 실행파일과 위에서 언급한 텍스트파일이 있고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물론 계산식은 동작화면을 보여주기 위해 직접 입력하고 계산한 상태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모든 상표명, 제품명 및 회사명은 각 해당 소유권자에게 그 상표권이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